본문

치아보험 청구 방법


치아보험 보험금 청구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비대면으로 보험금을 청구하고 싶다면 보험사 앱이나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하고, 

보험 담당 설계사를 통해서 또는 직접 보험사 지점을 방문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아보험 청구 서류


치아보험의 보험금을 청구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는 보험금 청구서와 신분증 사본입니다. 보험금 청구서는 가입한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출력할 수 있으며, 보험사 지점을 방문해 직접 받아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나 앱에서 보험금을 청구하는 경우라면, 보험금 청구서는 보통 생략이 가능합니다. 보험금을 수령할 계좌번호는 청구서에 기재하면 됩니다.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보철치료, 보존치료, 치수·치석치료, 발치 등 치과에서 치료받은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어떤 치료를 받았는가에 따라 서류에 필수로 기재해야 하는 사항이 달라질 수 있고, 기준이 보험사에 따라 상이할 수 있어 보험금 청구 전 보험사 홈페이지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정확히 알아보고 서류를 발급받아야 치과에 여러 번 들르는 일이 없습니다.


보철치료 보험금 청구 시 필요 서류


보철치료는 임플란트나 틀니 같이 충치나 외부 충격 등의 영향으로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인공치아를 만들어 대체하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보험사마다 필요 서류는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보험금 청구 시 치과치료 확인서나 진단서, 치과 진료기록 사본, 영구치 발거 전후의 엑스레이 또는 파노라마 사진 또는 이에 준하는 판독자료 등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진단서 또는 치과치료 확인서에는 진단명 및 표준질병분류코드, 초진일자(최초 진단 일자), 영구치 결손 부위 치아 번호, 영구치 치아상태 및 발거 원인, 영구치 발거 일자, 영구치 치료 일자(장착 일자), 치료받은 보철치료의 종류 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존치료 보험금 청구 시 필요 서류

보존치료는 충전치료나 크라운 치료 같이 충치 및 기타 치아질환 등으로 인해 치아의 손실이 발생할 경우, 발치 없이 치료하여 치아를 보존하는 치료방법을 말합니다. 보존치료 시 기본적으로 치과진료 확인서나 진단서를 함께 첨부해야 합니다.

충전치료를 받은 경우, 진단서 또는 치과진료 확인서에는 내원일, 진단명, 한국표준질병분류번호, 치료한 치아 번호, 치료받은 치아의 종류(치료제 포함), 그리고 치과 치료 진단일 및 치료 시작일, 치료 종료일 등이 진단서상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치수·치석치료, 발치 보험금 청구 시 필요 서류

 치수치료는 신경치료를, 치석치료는 기본적으로 스케일링을 말합니다. 보험금을 청구할 때는 보험금 청구서와 신분증 사본 외에도 치과치료 확인서나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진단서 또는 치과치료 확인서에는 진단명과 표준질병분류코드, 최초 진단 일자, 영구치 결손 부위 치아 번호, 영구치 치아상태 및 발거 원인, 영구치 발거 일자, 치수치료(신경치료) 치아 번호 및 치료 일자, 스케일링 치료(치석제거) 받은 일자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